모든 사람에게 공짜로 주어지는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시간과 말이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달라지듯이,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천냥 빚을 갚을 수도 있고, 남에게 미움을 받을 수도 있다.

자신이 자주 쓰는 말을 객관적으로 분석해보라. 그러면 자신의 미래를 예측해볼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말투부터 다르다. 성공하는 사람은 어떻게 말할까?

이번 호에는 이런 질문으로 시작해보겠다. 이 질문은 당신이 하루에도 수십 번 듣는 말이다.

“요즘 어떠십니까?”

보통 이런 질문을 받으면 긍정형·평범형·부정형, 세 가지 형태로 답을 한다.

첫째, 부정형. 이들은 질문을 받으면 입버릇처럼 이렇게 말한다. “별로예요.” “피곤해요.”

“죽을 지경입니다.” “묻지 마세요.” “죽겠습니다.”

둘째, 평범형. 이들은 이렇게 이야기한다. “그저 그렇지요.” “대충 돌아갑니다.” “먹고는 살지요.”

“늘 똑같죠.” “거기서 거깁니다.”

셋째, 긍정형. 이들이 하는 말에는 열정과 힘이 가득 실려 있다. “죽여줍니다.” “좋습니다.”

 “대단합니다.” “환상적입니다.” “끝내줍니다.” “아주 잘 돌아갑니다.”

이 네 가지 유형 중 당신은 어떤 유형이 맘에 드는가? 아마 긍정형의 말투일 것이다.

성공인 그룹과 실패인 그룹은 말하는 습관부터 다르다고 한다.

성공인은 남의 말을 잘 들어주지만, 실패인은 자기 이야기만 한다.

성공인은 ‘너도 살고, 나도 살자’고 하지만, 실패인은 ‘너 죽고 나 죽자’고 한다.

성공인은 ‘해보겠다’고 하지만, 실패인은 ‘무조건 안 된다’고 한다.

성공인은 ‘난 꼭 할꺼야’라고 말하지만, 실패인은 ‘난 하고 싶었어’라고 말한다.

성공인은 ‘지금 당장’이라고 하지만, 실패인은 ‘나중에’라고 한다.

성공인은 ‘왜, 무엇’을 묻지만, 실패인은 ‘어떻게, 언제’를 묻는다.

성공인은 ‘지금까지 이만큼 했다’고 하지만, 실패인은 ‘아직 이것밖에 못했다’고 한다.

성공인 그룹의 말투를 자세히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를 다짐한다.

둘째, 작은 성공을 서로 축하해준다. 셋째, 실패를 나무라기보다는 성취를 인정한다.

넷째, 화를 내기보다는 유머를 즐긴다. 다섯째, 남을 탓하기 전에 자신을 탓한다.

여섯째, 상대방의 장점에 초점을 맞춘다. 일곱째, 부정문보다는 긍정문으로 말한다.

여덟째, 상대방을 신나게 호칭한다. 아홉째, 노래방에 가서도 긍정적인 노래를 부른다.

필자가 서울 충무로에 있는 한 김밥집에서 경험한 일이다.

우연히 이 김밥집에서 김밥을 먹다가 이상한 점을 목격했다.

이 김밥집 주변엔 기업체 건물들이 많아, 매장에서의 판매보다는 배달로 매출을 더 올리고 있었다.

그래서 배달하는 아르바이트 학생이 많이 있었다.

그런데 그 김밥집 주인은 아르바이트 학생이 배달을 나갈 때나 갔다왔을 때 꼭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다.

“쉬었다 하시게나.” “천천히 다녀오시게.” “물 좀 먹고 하시게.” “조심해서 다녀오시게.”

그 주인의 말투엔 정말 기름기가 잘잘 흐를 정도로 정이 넘쳐 있었다.

나는 속으로 ‘별난 분이구나’ 하고 생각했다.

나중에 알아보니 그 주인은 우리 나라에서 김밥 하면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김밥의 대가’였다.

즉, 한 분야에서 최고를 달리는 사람들은 말하는 데도 이렇게 신명이 나고,

상대를 배려주는 자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당신도 성공하려면 무엇보다 지금 쓰는 말투부터 바꿔야 한다.

옛 속담에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 있다. 평상시 하는 말이 바로 성공을 암시하는 중요한 씨앗이 된다.

두 명의 농부가 1000평에 달하는 밭을 똑같이 갈고 있었다. 그런데 한 농부는

“아직도 900평이나 남았는데 언제 이 밭을 다 가나?” 하고 푸념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다른 농부는 “이제 900평밖에 남지 않았구나.”라고 말했다. 누가 먼저 밭을 다 갈겠는가?

필자가 어렸을 때 우리네 집들은 난방이 잘 되지 않아 윗풍이 심했다.

그래서 애들은 다들 코를 줄줄 흘리고 다녀서 어머니들은 늘 앞치마나 휴지로 코를 풀어주는 게 일이었다.

그런데 이때 어머니들은 코에 손을 대면서 바로 “흥! 흥 해라!”라고 말하곤 했다.

어머니들이 쓰신 ‘흥’이란 말은 바로 한자로 ‘興’이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우리네 어머니들은 심지어 코를 풀 때도 자식이 잘 되라고 “興! 興 해라!”라고 한 것이다.

평소 쓰는 말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대개 사람들은 실패를 하게 되면 열등의식을 갖게 되고, 자신의 존재가치를 잃게 된다.

영화 <슈퍼맨>의 주인공 크리스토퍼 리버의 일화다. 이 사람은 승마를 하다 낙마를 했다.

그래서 온 몸에 주사를 맞을 정도로 심하게 다쳐 병실에 누워 있었다.

그는 고민 끝에 어머니에게 “어머니 나에게 남은 건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냥 죽게 해주십시오.”라고 말하면서, 산소호흡기를 떼어달라고 부탁했다.

크리스토퍼의 어머니는, 그렇게 하겠노라고 말했다.

이렇게 어머니로부터 승낙을 받은 크리스토퍼는 아내에게 이 제안에 동의해줄 것을 요청하고,

“차라리 지금 죽는 게 낫다”고 고백했다. 그러나 그의 아내는 그 말을 듣고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당신일 뿐이다.” 그러니까 ‘당신이 하반신을 못 쓰는 불구자든 아니든 간에

당신은 나의 남편이다’라는 것이다.

이 이야기에 감명을 받은 크리스토퍼 리버는 생각을 바꾸었다.

그래서 무엇으로 남은 인생을 살 것인가 생각한 뒤, 자신과 같은 척추불구자를 위해

척추재생 연구에 헌신할 것을 다짐했다. 다시 살기로 결심한 후, 그는 모금운동을 벌여 2억 불을 모금했다.

아내가 해준 말 한 마디가 그의 인생을 바꿔놓은 것이다.

올해 들어 필자가 기업체에서 강의를 할 때 강조하는 단어가 있다.

바로 WOW(와우) + 느낌표(!) 이다. 대화를 할 때 상대에게 바로 이 단어를 담아 전하기 바란다.

상대에게 힘이 되고 감명을 줄 수 있는 말을 하라는 것이다.

이런 광고가 있었다. “국물이… 국물이 끝내줘요.”

당신도 누군가가 “요즘 어떠십니까?”라고 물으면 바로 이렇게 답해보라.

“끝내줘요!” 당신의 말투가 성공을 부른다. ‘WOW + !’를 생각하라.


성공하려면 말투부터 바꿔라 - 이내화 (LSA 대표, 성공학 칼럼니스트)

Posted by 승리자(triumpher)
출처)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betweenthelines&folder=5&list_id=11220839

먼저 장요근 운동을 하면 뱃살을 확실히 뺄 수 있다는 말씀으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한 번에 3분 정도를 하루에 10회 이상, 많으면 20회씩 하면 뱃살이 줄어들면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제가 체험했습니다. 11 1일 중앙서울마라톤 이후 장요근 운동 외에 다른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았지만 저는 몸무게를 이전보다 3kg 정도 적은 상태에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척추와 허벅지뼈를 연결하는 근육과, 골반과 허벅지뼈를 연결하는 근육을 아울러 장요근이라고 합니다. 큰 근육이고 골격에 붙은 근육이라서 에너지를 많이 소모합니다.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근육은 적근(赤筋)과 백근(白筋)으로 나뉩니다. 백근은 겉에 드러나는 굵은 흰 근육으로 힘을 내는 데 쓰입니다. 뼈 가까이에 붙은 붉은 색 적근은 자세를 만들고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을 돕죠. 적근엔 근섬유가 많아 칼로리를 많이 소모합니다.

 

따라서 적근 중에서도 큰 근육인 장요근을 움직이면 다른 운동에 비해 효과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장요근 운동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다리를 들어올리는 것입니다. 다리를 들어올리고 내릴 때엔 아래 그림과 같이 허벅지와 종아리를 붙여야 합니다. 그래야 장요근에 하중이 충분히 갑니다. 그림과 달리 다리를 접지 않은 채 오르내리면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손은 허리에 짚는 자세로 시작했다가 동작이 익숙해지면, 예를 들어 머리 위로 쭉 뻗어 두 손을 맞잡는 등 자세를 바꿔나가면 좋습니다.

장요근1.jpg

위로 올리는 동작만 반복하면 허리에 무리가 갑니다. 배가 많이 나오면 그 무게가 허리에 부담을 줘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반대편 동작을 같은 회수만큼 병행해야 합니다. 위로 올리는 동작을 10회 했다면, 두번째 그림에서처럼 뒤로 밀기도 10회 반복하는 것이죠. 이렇게 왼쪽 오른쪽 10회씩을 한 번으로 칩니다. 이걸 한 번 하는 데엔 5분이 안 걸립니다.

 

장요근2.jpg

처음엔 균형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쪽 손을 어디에 딛고 운동하면 좋습니다. 익숙해지면 손을 아무 데도 대지 않고 수십 회를 반복하는 게 가능해 집니다. 하다 보면 지탱한 다리의 적근도 제법 운동이 됨을 느낄 수 잇습니다. 더 숙달된 뒤엔 어느새 균형을 유지하는 역량이 향상된 자신을 발견합니다. 달리는 버스에서, 급정거 급발진 때를 제외하곤, 손잡이를 잡지 않고도 버티게 됩니다.

 

장요근이 어느 정도 단련되면, 이 근육이 걷고 달리는 동작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함을 체감하게 됩니다. 장요근 운동의 마지막 효능은 여기에 있습니다.

Posted by 승리자(triumpher)
얼마 전 미국 레이크 플래시드에서 열린 스케이트 아메리카 대회에 다녀왔다. 그 대회에는 김연아 선수가 출전했는데 기대했던 대로 김연아 선수의 경기는 훌륭했고, 모든 관중들은 김연아 선수의 경기가 끝나자 우레와 같은 기립박수를 쳤다.

경기가 끝난 후에도 마치 우리나라 관중들처럼 외국 관중들도 김연아 선수가 제일 완벽했고 최고라고 칭찬하면서 대기실에 들어가는 김연아 선수의 뒷모습까지 사진과 동영상에 담느라 정신이 없었다. 잘하는 선수에 대해서는 국경을 넘어서 모든 사람들이 공통으로 찬사를 보낸다는 사실을 새삼 확인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 관객들의 응원 모습은 그다지 바람직해 보이지 않았다. 김연아 선수가 나왔을 때만 유독 흥분하고, 소리를 지르고, 김연아 선수의 경기가 끝나자마자 다음 경기는 보지 않고 썰물같이 빠져 나가는 한국 관객들의 모습은 다른 나라 관중들의 모습과는 대조적이었다. 다른 나라 선수들도 모두 피땀 어린 연습을 하고 나왔을 텐데, 이상하게 우리나라 관중들은 그들에 대한 박수에는 인색했다. 우리나라 선수에 대해서 더 큰 박수를 보내는 것은 당연하지만 다른 나라 선수들에게도 역시 예의를 표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거듭하였다.

이곳 미국에서 지내면서 정말 많은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대해 잘 모르고 있고, 또한 꼭 긍정적이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제일 많이 아는 것은 한반도가 남한과 북한으로 분단되어 있다든지(더욱이 북한이 뉴스에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남한보다 북한이 더 유명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한국전쟁이 과거에 있었다는 정도이다. 조금 아는 사람들은 남한이 최근에 잘살게 되었다는 말도 한다. 우연히 만난 어떤 외국인은 한국을 '부자나라'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만난 그 나라 사람들을 보면서 나라의 수준을 판단하게 된다. 우리나라가 과거 50년 전에는 세계에서 가장 못사는 나라 중의 하나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후 엄청난 경제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그 경제적 부를 뒷받침할 품위와 여유는 아직 부족한 것 같다. 지나친 판단인지 모르겠지만 응원을 갈 수 있는 경제적 부는 이루었지만 경기를 즐기면서 응원하는 여유는 아직 갖추지 못한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만 우리나라가 정말 잘살게 되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 같기도 하다. 몇몇 최강대국만 빼면 우리나라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잘사는 나라가 됐으므로 이제는 경제적 부의 축적과 더불어 나라의 품위까지 갖추어야 할 시점에 온 것 같다. 나라의 품위, 즉 국격(國格)은 다른 누가 아니라 바로 우리 개개인이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Posted by 승리자(triumpher)